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당뇨성 백내장

안녕하세요. 본동물의료센터 입니다. 이번에는 “당뇨성 백내장”으로 인해 실명이 된 보니가 백내장 수술을 거쳐 다시 세상을 볼 수 있게 된치료과정을 설명드릴게요.

 

앞서 설명 드린것과 같이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 져서 시력을 잃는 질병입니다.

 

당뇨병은 혈액중의 포도당(혈당)이 높아지는 질병인데, 눈에 있는 수정체에도 당 성분이 들어가게 됩니다. 수정체 안에 당 성분이 들어가게 되고 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주변에 있는 물을 빠르게 흡수하고 수정체 에 물이 들어가면서 백내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당뇨성 백내장은 진행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며, Y자 모양의 병변이 매우 뚜렷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백내장이 발생하게 되는 원리>

이전에 올린 케이스글에 <백내장에 대한 설명 및 수술전 검사>, <당뇨병>에 대한 상세 설명이 있어요. 백내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거나 당뇨병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다면 아래 케이스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아요😆

 

▼▼이전 <백내장>, <당뇨병> 관련 케이스 ▼▼

슬릿 검사

<수술전 혼탁해진 수정체-오른쪽눈, 왼쪽눈>

수술전 슬릿현미경으로 검사해 보니 양안 성숙 백내장포도막염이 확인 되었어요.

 

보니는 전형적인 당뇨성 성숙 백내장으로 진단이 되었고, 포도막염도 당뇨환자들에게 흔히 동반되는 증상이에요.

 

보니의 시력회복과 안구 염증을 줄여주기 위해 백내장수술(수정체 유화 흡인술 및 인공렌즈 삽입술)을 계획하였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아이들은 이처럼 눈에 염증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마취할때 신경써야 하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본동물의료센터에서는 내과팀에서 혈당관리를 하고, 마취팀에서는 당뇨환자 맞춤형 마취를 보고 있어요.

 

가장 중요한 수술은 안과전공 수의사이신 김수안과장님께서 직접 집도하여 섬세하고 깔끔하게 수술을 잘 해주시고 있습니다.

우각경 검사

수술에 앞서서 반드시 필요한 검사들이 있는데요, 우각경 검사, 망막전위도 검사, 안초음파 검사가 수술전 검사에 해당 합니다.

 

우각경 검사란 안방수가 배출되는 통로의 개구부인 홍채각막각(우각)을 확인하는 검사로, 그 너비와 밀도를 확인하여 환자의 우각이 잘 열려있는지 평가하는 검사에요. 우각이 좁을 수록 수술 후 고안압이 생길 위험도가 커집니다.

 

보니는 다행히 양쪽눈 모두 우각이 정상적으로 잘 열려 있었어요.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 우각 사진 :Functional and Structural Changes in a Canine Model of Hereditary Primary Angle-Closure Glaucoma 참조

<보니의 우각경 검사>

망막 전위도 검사(ERG)

<보니의 망막 전위도 검사결과>

망막 전위도 검사란, 빛 자극에 대한 망막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로서, 망막의 기능을 객관적인 수치로 제시해 주는 검사에요. 동그라미친 저 수치에 따라서 백내장 수술 후 시력 회복 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백내장 수술 전 반드시 해야 하는 검사항목 입니다.

 

망막 전위도 검사결과 보니는 양쪽 눈 모두 우수한 망막 기능을 가지고 있었어요. 즉, 지금은 백내장 때문에 눈이 안보이지만, 수술을 잘 마치고 나면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안구 초음파 검사

<보니의 안구 초음파 검사결과>

백내장 환자들은 수정체가 혼탁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슬릿 현미경 검사로 수정체 뒤쪽 구조물(유리체, 망막, 시신경일부, 안와공간)을 확인할 수 없어요.

 

안구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 장비를 이용하여 이러한 안구 후방의 구조물을 평가하는 검사 입니다. 또한 수정체의 크기를 측정하여 수술 시 삽입할 인공렌즈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어요.

 

보니의 안구초음파 검사결과 정상적인 안구 구조물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수정체 크기에 맞춰 인공렌즈를 미리 준비해 두었어요.

치료 경과

보니는 미리 혈당곡선을 안정화 시킨 뒤 마취 전담 수의사 선생님에 의해 수술 중에도 혈당과 혈압등을 모니터링하며 안전하게 수술을 마쳤습니다.

당뇨성백내장 환자는 특별히 더 마취에 신경을 써야 하며, 염증이 발생하거나 감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수술중에도 더욱 신경을 많이 써야 해요.

보니의 수술 직 후 사진 입니다.

<투명해진 양쪽 눈과 흉터 없이 깔끔하게 수술 된 모습>

보니는 수술 후 안압, 각막상태, 결막상태, 인공렌즈 상태를 확인해 보았고,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보니에게 들어간 인공렌즈는 안내렌즈(IOL)이라고 하는 렌즈 인데요, 렌즈를 넣어주면 백내장 수술 후에도 사물을 또렷하게 볼 수 있어서 특별히 장착이 어려운 경우가 아니라면 꼭 삽입해 주실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수술이 깔끔하게 잘 될수록 렌즈가 안정적으로 장착이 되기 때문에 술자의 역량이 중요한 시술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정체 내에 인공렌즈(안내렌즈)를 삽입하는 과정>

보통은 수술 후 아이들이 깨면 통증 때문에 힘들어 하거나 우울해 지기 마련인데, 보니는 마취 회복 후 너무나도 밝은 모습으로 끊임없이 꼬리를 흔들고 있었어요.

 

강아지 입장에서는 영문 모르게 갑자기 앞이 안보이고, 세상이 캄캄해 진 상태 인거죠. 자꾸 부딪히고, 산책도 못하게 되고, 무엇보다 사랑하는 가족들을 볼 수 없잖아요.

 

수술 후 저희가 진통수액을 맞춰주어도, 작은 통증들은 있을 텐데 그것보다 눈이 보이는게 너무 좋아서 꼬리를 계속 흔드는 모습을 보고, 병원 의료진들도 다같이 기뻐하며 축하해 줬어요.

 

“"강아지들은 후각이 좋기 때문에 괜찮지 않을까? "”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강아지들이 후각이 좋기 때문에 눈이 보이지 않아도 적응할 수 있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사람과 함께 평생을 지내온 강아지들은 후각보다 시각에 절대적으로 많이 의존해서 살아왔어요. 갑자기 눈이 보이지 않는다면 사람과 마찬가지로 절망감에 빠지게 되고, 슬픔에 빠지게 됩니다.

 

보니는 수술후에 마치 새로운 삶은 찾은것 처럼 밝은 미소를 보이고, 보이는 사물 하나하나에 호기심을 가지며 기뻐하는 모습이 보였어요 🙂

<수술해 주신 안과과장님 품에 안겨있는 보니😍>

<시력을 되찾은 뒤 걷는 모습>

수술 전 후 비교

하얗게 혼탁해 져서 시야를 가리던 백내장이 해결되면서 다시 투명하게 변한 맑은 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수술 직후(2일차) 사진인데 각막손상 없이 깔끔하게 마무리된 수술경과를 보실 수 있어요.

 

안양 본동물의료센터는 최신 백내장 수술장비미세현미경장비를 갖추었으며, 경험이 풍부한 안과과장님께서 직접 집도하고 케어까지 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뇨성 백내장의 경우 24시간 케어가 필요한데요, 무선 연속혈당계를 장착하여 통증없이 혈당곡선을 안정화 시키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백내장과 관련된 영상들을 준비해 두었으니 많이 시청해 주세요.▼▼▼

본동물의료센터 채널로 가면 아래 영상 말고도 많은 반려동물 질병과 관련된 영상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려요^^

 

 안양본동물의료센터 오시는 길(클릭)

 

본동물의료센터[수원] 오시는 길(클릭)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