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백내장

안녕하세요. 본동물의료센터 입니다. 이번에는 “백내장”으로 인해 수정체가 혼탁해 져서 안양점에 내원한 보니의 진단 및 치료과정을 보여드릴건데요, 먼저 백내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릴게요.

<출처 : 본동물의료센터 Youtube – 알려주개>

사물을 보고 인지하기 위해서는 “수정체”를 통해 “망막”에 상이 맺혀서 “뇌”로 전달이 되어야 합니다. 수정체는 투명한 구조물로 망막에 초점을 잘 맞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백내장은 이러한 수정체 단백질이 변성되어 수정체 혼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수정체가 혼탁해 지면서 망막으로 빛이 전달되지 못하면서 결국 시력을 잃게 됩니다.

검사1(백내장진단)

가장 먼저 보니의 눈이 뿌옇게 변한 이유가 백내장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때문인지 확인이 필요했어요. 백내장의 여부와 단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슬릿 현미경 검사가 필요해요.

 

어두운 안과검사실에서 얇은 빛(Slit)을 비추어 현미경을 통해 수정체 및 안구구조물을 자세하게 확인하는 검사 인데요, 정상적인 수정체는 아래 사진에서 좌측과 같이 수정체가 투명하게 보이는데, 백내장 아이의 경우 우측과 같이 혼탁하게 보입니다.

보니는 3기 성숙백내장으로 진단을 받았는데요, 백내장은 혼탁한 정도, 수정체의 상태에 따라 크게 4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1기는 초기 단계로 병변이 전체 수정체의 50%미만을 차지하는 경우, 2기는 미성숙단계로 병변이 전체 수정체의 50%이상을 차지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 시기부터 수술이 가능합니다. 3기는 성숙단계로 병변이 전체 수정체의 100%를 차지하는 경우를 말하며, 보니와 같이 시력을 완전히 소실하게 됩니다. 4기는 과성숙 단계로 수정체의 모양에 변형이 생기기 때문에 수술 후 합병증에 더욱 유의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3기로 진단된 보니의 내원당시 눈 상태>

검사2(수술 가능여부 확인)

안타깝게도 현재 수의학기술로는 약물로 백내장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진행을 지연시키고자 다양한 영양제와 안약들을 사용할 수 있으나 효과가 미비해요.

 

백내장으로 진단된 아이들은 수술을 통해 시력을 회복 시켜줘야 하는데요, 위에서 설명한 대로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 지는 질환이고 백내장 수술방법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투명하게 바꿔주는 수술이에요.

그런데 수정체를 투명하게 하고 나서도 시력을 회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안압이 조절이 안되어서 녹내장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어요.

힘들게 수술 했는데, 이런 결과가 나오면 안되겠죠? 그래서 수술하기에 앞서 이러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각경검사>, <망막 전위도 검사>, <안구초음파 검사> 를 실시합니다.

우각경검사

우각경 검사란 안방수가 배출되는 통로의 개구부인 홍채각막각(우각)을 확인하는 검사로 그 너비와 밀도를 확인하여 환자의 우각이 잘 열려있는지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우각이 좁을 수록 수술 후 고안압이 생길 위험도가 커집니다.

 

보니는 우각경 검사상, 우안에서 열려있는 홍채각막각(우각)을 확인 하였어요.

망막 전위도 검사

망막 전위도 검사란, 빛 자극에 대한 망막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로서, 망막의 기능을 객관적인 수치로 제시해 주는 검사입니다. 수치에 따라서 백내장 수술 후 시력 회복 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백내장 수술 전 필수로 검사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보니는 망막 전위도 검사상 다행히 망막 기능이 좋았고, 백내장 수술을 받으면 건강하게 시력을 되찾을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힘들게 수술을 받은 뒤에도 시력이 돌아오지 않을 수 있어요

안초음파 검사

안구초음파를 이용하여 백내장에 의해 슬릿 현미경으로 관찰이 제한 되었던 안구 후방의 구조물(유리체, 망막, 시신경 일부, 안와 공간)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정체의 크기를 측정하여 수술 시 삽입할 인공렌즈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검사중 하나 입니다. (인공렌즈를 넣으면 초점이 맞아서 아이들이 더욱 뚜렷하게 사물을 볼 수 있어요)

검사3(마취를 위한 검사)

강아지들은 백내장 수술을 하기 위해 전신마취를 진행해야 합니다.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수술이기 때문에 수술중에 눈이 움직이면 안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전신마취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마취 위험성이 생기겠죠. 아무리 건강한 아이라도 마취의 위험성은 존재 하니까요.

 

그래서 이러한 마취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혈액검사>, <흉부엑스레이> 검사를 실시하여 맞춤형 마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동물의료센터는 아이의 호흡을 미세하게 인공적으로 조절해줄 수 있는 최상급 마취기를 사용하고 있고, 마취를 전담으로 보고 있는 의료진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맡기셔도 좋습니다.

 

다행히 보니는 검사결과가 좋아서 순조롭게 수술이 진행되었어요.

치료 경과

수술 후 보니의 눈 사진인데요, 가운데 하얗게 변했던 수정체가 투명해 진게 보이시나요?

 

보니는 수술 직후 바로 시력을 회복 하였으며, 인공렌즈도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수술 후 2개월동안 추적검사를 받은 결과, 최종적으로 안압, 망막, 시력 모두 정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주치의 품에 쏙 안겨있는 보니(가명)의 최신 근황>

백내장 수술은 수술 전 정확한 검사들이 이루어져야 안전하고 합병증 없이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말을 하지 못한다고, 냄새를 잘 맡는다고 눈이 안보이는게 불편하지 않은게 아닙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풍경을 더 볼 수 있도록, 좋아하는 보호자님의 얼굴을 더 볼 수 있도록 본동물의료센터는 안전하고 후유증 없는 치료로 동물과 사람이 함께 행복한 세상으로 만들겠습니다.”

▼▼▼백내장과 관련된 영상들을 준비해 두었으니 많이 시청해 주세요.▼▼▼

본동물의료센터 채널로 가면 아래 영상 말고도 많은 반려동물 질병과 관련된 영상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려요^^

 

 안양본동물의료센터 오시는 길(클릭)

 

본동물의료센터[수원] 오시는 길(클릭)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