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낙엽상천포창(Pemphigus Follicularis)

강아지 피부병은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피부병도 있지만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피부병도 있습니다. 범위가 넓고 염증이 심하면 아이들이 매우 가려워 하고 힘들어 합니다.

강아지 면역매개성 피부질환은 몸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정상적인 피부층을 면역 세포가 공격하면서 발생하는 질환 입니다.

 

대부의 피부질환은 원인균을 찾아서 약을 먹거나 약용샴푸를 이용하면 호전되지만 이번에 소개 해 드릴 보니(가명)는 다른 병원에서 계속해서 치료 함에도 불구하고 낫지 않아 본동물의료센터에 의뢰되었습니다.

강아지피부병옆모습
강아지피부병윗모습

9살인 보니는 5살때부터 피부에 딱지가 발생했고, 3~4개월 전부터는 많이 가려워하고 피부도 갑자기 안좋아 졌습니다.

항생제를 먹으면 그때는 조금 나아지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제는 약을 먹어도 나아지지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알러지일 수 있다고 하여 알러지 사료도 먹어보고, 알러지 주사도 맞았지만 가려움증이 조금 줄어들 뿐 개선이 없었어요.

본동물의료센터 당시 전신에 걸쳐 진물과 딱지들이 붙어 있었고, 심한 냄새도 나는 상태였어요.

그동안 많이 힘들었는지 기력도 떨어진 상태였고, 피부는 전반적으로 열감이 있는 상태였습니다.

검사

어떤 질병인지 구별하기 위해 모발검사피부도말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강아지알러지검사

모발검사는 강아지 피부병변이 있는 털을 뽑아서 현미경으로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보니와 같이 심한 고름과 가려움증을 동반하였을 때 필요한데요, 이 검사를 통해서 외부기생충 감염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보니는 외부기생충 감염체는 확인되지 않았어요.

그 다음은 외부 기생충 감염을 배제 한 후 균감염이 동반되어 있는지 혹은 다른 특이세포(염증, 자가면역성질환에서 확인되는 피부세포)를 확인하기 위해 피부 병변부에서 세포를 채취하여 피부도말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보니의 농 병변에서는 다수의 염증세포가 확인되었고 균감염체는 따로 확인되지 않았으며 자가면역질환에서만 확인되는 특이세포(극해리세포)가 확인되었습니다.

강아지면역매개성피부병극해리세포
강아지면역매개성피부병극해리세포

보니의 피부도말검사에서 확인된 극해리세포(빨간화살표). 자가면역성 피부질환에서 특이적으로 보이는 세포입니다.

면역매개피부질환 중에서도 정확히 어떤 질환인지에 따라 예후나 치료기간 등이 정해지므로 조직검사 실시하였습니다.

조직검사는 작은 피부조직을 2군데 떼어내어 샘플링을 하게 되며 채취된 샘플은 외부기관에 의뢰되어 10-14일 뒤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낙염성천포창조직검사결과

조직검사결과 강아지 면역매개성 피부질환 중 하나인 낙엽상천포창(Pemphigus foliaceus)으로 진단되었습니다.

낙엽성천포창(Pemphigus Follicularis)

강아지 낙엽상 천포창(Pemphigus Follicularis)은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에게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면역매개성 질환이며, 피부의 표피층과 진피층을 연결하는 부위를 면역세포가 스스로 공격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표피층과 진피층사이에 있는 세포가 성숙되지 못하고 면역세포에 의해 공격받아 떨어져 나오게 되는데, 그 세포가 바로 앞서 현미경 검사에서 확인된 극해리세포 입니다. 극해리세포는 면역성 피부질환에서 보이는 특이세포 입니다.

낙엽상천포창에 감염이 되면 큰 농포와 피부 벗겨지는 증상이 나타나고, 심한 열로 인해 기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병변의 범위는 보니와 같이 전신에 걸쳐 나타나기도 하고, 얼굴, 발바닥, 항문주변에만 특이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면역매개성 피부병

치료

자가면역성 질환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면역억압용량 수준의 고농도 스테로이드 복용은 반드시 필요하였으며, 이와 함께 2차 면역억압제제를 함께 처방하였습니다.

면역을 조절하는 약물들은 보니처럼 검사를 마친 뒤 확실히 진단이 난 뒤 사용해야 합니다.

보니는 치료 후 1개월만에 눈에 띄게 개선이 되었습니다.

좋아졌다고 해서 치료를 멈추면 다시 재발할 수 있으니 최소 3개월에서 6개월까지 약을 조절하며 치료를 이어 가야 합니다.

강아지낙엽성천포창치료전사진1
강아지낙엽성천포창치료전사진1

<치료전>

강아지낙엽성천포창치료후사진2
강아지낙엽성천포창치료후사진1

<1개월 뒤>

보니는 한달동안 꾸준히 치료를 잘 받은 결과 빠르게 피부가 좋아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보니도 기력을 되찾았고 보호자님께서도 무척 기뻐하셨습니다.

본동물의료센터에는 피부 전문의가 있어 난치성 피부질환에 대해 다양한 환자들을 진료하고 있습니다. 2차동물병원으로서 축적된 다양한 케이스 경험각 과목별 전문 수의사들이 환자 맞춤형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말 못하는 아이들이지만 피부질환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사람과 같습니다. 계속해서 낫지 않는 피부질환이 있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진단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본동물의료센터[수원] 오시는 길(클릭)

 

안양본동물의료센터 오시는 길(클릭)

강아지 피부전문 수의사

Leave a Reply